이혜정 가지볶음 알토란 레시피 4대째내려오는 보양식 닭국 레시피 기력회복고수소양볶음 만드는법 단백질풍부한요리레시피 447회



이혜정 가지볶음 알토란 레시피 4대째내려오는 보양식 닭국 레시피 기력회복고수소양볶음 만드는법 단백질풍부한요리레시피 447회

집안 대대로 내려온 특급 레시피부터 가족들 기력 확실히채워줄 보양 레시피까지!
빅마마의 특급 가정식 레시피! 여름 제철에 딱 먹기 좋은 식어도 맛있는 가지볶음 레시피를 알려드립니다. 
– 가지볶음 레시피 

재료 : 가지 1개, 새우 10마리, 차돌박이 50그램, 청피망 1/4개, 홍고추 반개, 맛간장 반큰술, 통잣 약간, 식용유 적당, 녹말 적당량,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가지볶음 만드는법>

1. 가지 손질법 & 밑간하기 : 가지는 4cm 길이로 토막 내 4등분으로 길게 썰어 그릇에 가지런히 담은 후, 소금 1작은술을 뿌려 밑간한다.

가지 고르는법 : 길쭉한 가지가 신선하고 식감이 좋다. 

2. 홍고추 1개, 청피망 1개는 반 가른 뒤 씨를 제거하고 가늘게 채 썬다.

3. 새우 10마리는 반 가른 후, 청주 1작은술, 소금 1꼬집, 백후추 1꼬집을 넣고 무쳐 2~3분간 밑간한다.

4. 차돌박이 50그램은 한입크기로 썬 후, 설탕 1큰술, 후추 반큰술, 맛간장 1큰술, 맛술 1큰술을 넣고 주물러 밑간한다.

5. 밑간해 둔 가지, 새우에 감자전분을 뿌려 묻힌다.

팁 : 조미된 튀김가루나 부침가루보다는 전분가루를 추천한다.

6. 냄비에 기름을 넣고 160도 정도로 끓인 후, 큰 거품이 올라오면 팬 가장자리에 가지를 밀어 넣어 기름이 튀지 않도록 넣고 데친 후 건져내 기름을 뺀다.

팁 : 가지를 낮은 온도에서 삶듯이 기름에 데치는 레시피이다. 기름에서 큰 거품이 올라올 때가 160도 정도 되는 온도이다. 가지의  가장자리에 파란 색깔이 돌 때 꺼내야 바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7. 가지를 데친 후 식은 기름에 새우를 넣어 데친 후 건져내 한 김 식힌다.

새우를 먼저 기름에 넣을 경우 온도가 너무 놓아 쉽게 오그라들 수 있어 주의한다.

8.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3개를 다져 넣고 살짝 볶은 후, 밑간해 둔 차돌박이를 넣고 볶는다.

팁 : 기름을 많이 두르고 볶으면 차돌박이에서 기름이 많이 빠져나와 꼬들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9. 채 썬 홍고추, 청피망, 기름에 데친 새우, 가지를 넣고 골고루 잘 섞이도록 버무려 볶는다.

10. 후추 1꼬집,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을 넣고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잣 한 줌을 뿌리면 빅마마표 가지볶음 완성.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 기력회복 시켜주는 벌집양 기력보충~ 입맛돋우는 소 양으로 만드느 초간단 요리!!

더 이상의 고민도 필요 없는 보양식의 대표주자 소양볶음~ 요리연구가 빅마마 이혜정의 비법 레시피를 알려드립니다. 

– 소양볶음 레시피 

재료 : 껍질 벗긴 벌집양 600그램, 통후추 6알, 대파잎 20cm, 대파 흰부분 10cm, 통마늘 5개, 소주 반컵, 물 4리터, 소금 1.5작은술, 백후추 1/3작은술, 베트남 고추 4개, 통마늘 3개, 청주 적당량, 참기름 적당량, 통깨 2큰술, 대파 흰부분 1대, 고수 150그램, 식용유 적당량

<소양볶음 만드는법>

1. 소양(벌집양) 손질법 : 냄비에 물을 넣고 물이 막 끓기 시작할 때 소주 반컵을 넣은 후, 소 양의ㅣ 벌집 모양 주름이 있는 쪽을 물에 닿게 넣는다. 1차로 1분간 짧게 데친 후 건져내 숟가락으로 껍질을 긁어 이물질을 제거한다.

팁 : 물이 끓기 시작할 때 소주를 넣어야 재료의 잡내를 잡을 수 있다. 주름이 있는 부분을 넣고 짧게 데쳐야 주름 사이사이 이물질이 잘 벗겨진다. 소질된 벌집양을 구매해 사용해도 좋다. 

2. 소양 벌집양 삶기 : 물 4리터에 청주 반컵, 대파 잎 부분 1대, 마늘 7개, 통후추 6알을 넣고 끓이다가 가장 자리가 끓기 시작하면 손질한 벌집양 600그램을 넣고 1시간 30분간 삶는다.

팁 : 청주는 물이 끓기 직전에 넣어야 잡내 제거 효과가 좋다. 소양 삶은 물은 된장국 등 육수로 활용해도 좋다. 

3. 삶은 벌집양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소양 밑간하기 : 썰어 놓은 벌집양에 통마늘 3개를 잘게 썰어 넣고 소금 1큰술, 백후추 1작은술, 청주 30ml를 넣고 간이 배도록 힘있게 주물러 밑간한다.

팁 : 마늘은 벌집양에 먼저 넣어 함께 간 하면 잡내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볶음 요리에는 매운맛이 강한 다진마늘보다 통마늘을 썰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5. 대파 흰부분 1대는 반으로 갈라 3cm길이로 썰고, 곁들임 채소용 고수 150그램은 4cm 크기로 자른 뒤 잎과 줄기를 따로 모아두고 곁들임 채소용 대파 푸른잎 반대는 어슷 썰어 얼음물에 담가 진액을 뺀 후 체에 거른 뒤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tip : 자른 고수잎과 줄기는 따로 모아 사용한다. 곁들임 채소는 취향에 따라 고수 또는 대파를 사용한다.

6. 자른 고수잎에 소금 2꼬집, 백후추 1꼬집, 참깨 1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반큰술을 넣고 무친다.

7. 준비해둔 대파 푸른잎 반 대는설탕 한꼬집, 참기름 2작은술, 참깨 1큰술을 넣고 무친다.

팁 : 곁들임 채소는 취향에 따라 고수, 대파 중에 한가지를 선택해 사용해도 좋다.

8. 팬에 식용유 2큰술, 참기름 2작은술, 손질한 대파 흰부분, 반 자른 베트남고추 4개를 넣고 볶아 기름을 낸다. 베트난 고추 대신 건고추를 사용해도 좋다.

9. 고수소양볶음 만들기 : 밑간한 벌집양을 넣고 3분간 빠르게 볶은 뒤 불을 끄고 잔열로 익힌 다음, 고수 줄기를 넣고 불을 끈 채 잔열로 30초간 볶은 후, 다시 밑간한 곁들임 고수잎을 넣고 잔열로 1분간 볶아준 후, 그릇에 담아 참깨 1큰술을 뿌리면 고수소양볶음 완성. 

10. 대파소양볶음 만들기 : 고수줄기, 잎을 넣지 않은 볶은 소양볶음에 대파무침을 올리고 참깨를 올리면 대파소양볶음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