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가입 시 꼭 알아야할 팁!!! [확정일자받기/ 보증기관조건/집주인동의/ 금융정보]



전세자금대출 가입 시 꼭 알아야할 팁!!! [확정일자받기/ 보증기관조건/집주인동의/ 금융정보]

예전에는 삼포세대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연애, 결혼, 출산의 세 가지를 포기하거나 미루는 청년 세대를 뜻해서 나온 말입니다. 

요즘 세대는 5포세대, 7포세대, 9포세대를 넘어 N포세대라는 말까지 나온 슬픈 현실 속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이 안에는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는 것을 말하지만, 그 많은 것들을 포기해야 하는 이유 중에는 단연코 돈이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주거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내 집 마련의 꿈!

예전 부모님 세대를 보면 열심히 일하면 어쩌맨 내 집 하나는 장만할 수 있는 세대였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요즘 시대는 물려받은 재산이 없다면 혼자 힘으로는 내 집 마련의 꿈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러다보니 전세자금대출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가입 시 꼭 알아야할 팁!!! [확정일자받기 보증기관조건집주인동의 금융정보]

순조로운 전세자금대출을 위해서 확인해야 할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출상담사와 상담을 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게 되는 것은 금리와 대출 한도입니다. 그러나 바쁜 직장인이 모든 대출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럴때 대출상담사와 상담해보세요. 대출상담사는 대출 상품 소개부터 대출업무까지 무료로 대행해줍니다. 부동산 중개소에서 대출 업체와 제휴를 맺고 있기 때문에 쉽게 대출 상담사를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상담사는 보통 자기가 속해있는 금융사의 대출만 소개하는 경우가 많으니 여러 대출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2.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려면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법원 또는 동사무소 등에서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확인해 주기 위해 임대차계약서 여백에 그 날짜가 찍힌 도장을 찍어줍니다. 바로 이 날짜가 확정일자 입니다. 전입 신고 전이라도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으니 이사할 동네의 주민센터에서 꼭 미리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확정일자를 받았다면 확정일자가 찍힌 전세계약서를 포함하여 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하면 은행에서 이사하는 날에 맞춰 집주인 통장으로 대출금을 입금해 줍니다. 

3. 꼭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계약합니다. 

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계약을 해야 합니다. 세입자와 집주인 간의 직접적인 계약은 개인간 계약으로 사기계약의 가능성이 높고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세계약 금액이 적정 수준에서 책정되었는지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한 전세 계약에 한해서만 대출을 허용합니다. 

집주인과의 개인거래가 아닌 꼭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계약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4. 기관별 보증서 발급 조건을 파악합니다. 

전세자금대출을 위해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보험,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보증기관의 보증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각각의 보증기관은 서로 다른 보증서 발급 절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입자는 본인의 재무 상황과 집주인의 동의 여부에 따라 보증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권 설정: 채무자가 돈을 갚을 때까지 채무자에게 받은 담보물을 보관하고 돈을 갚지 않을 경우 담보물을 처분하여 받을 돈을 대신할 수 있는 채권자의 권리

채권 양도 : 타인에게 금전이나 그에 상응하는 것을 돌려받을 권리(채권)를 동일성을 유지하며 제 3자에게 이전하는 것

5. 집주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상품에 따라 임대인의 동의를 필수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받는 전세자금대출상품이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한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한 보증기관일 경우 전세계약 시 부동산 중개업소와 임대인에게 동의를 구하고 대출을 진행하면 집주인과의 갈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의 동의를 확실히 하고 싶다면 전세계약서를 작성할 때 특약사항에 자세히 적는 것을 추천합니다. 

큰 금액이 오고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했던 상황들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미리 알아보고 계획한다면 머리 아픈 상황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