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엄지의 제왕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가진단법, 과민성 대장에 좋은 식품 & 과민성대장증후군 처방요리 처방전 : 소마죽 만들기 - 엄지의 제왕 321회




초기 대장암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아래와 같은 변화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권합니다.


대장암의 일반적 증상

갑자기 변을 보기 힘들어지거나 변 보는 횟수가 바뀌는 등 배변 습관의 변화가 생긴다.

설사, 변비, 배변 후 잔변감

혈변 (선홍색 또는 검붉은색) 또는 점액변

예전보다 가늘어진 변

체중, 근력의 감소

피로감

복부 팽만감 등 복부 불편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오심, 구토

복부 종물


과민성대장증후군

특정질환은 없지만 스트레스, 심리적인 요인 등으로 복통, 설사, 변비, 배변 장애 증상을 보이는 만성적인 질환을 말한다.






엄지의 제왕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가진단법, 과민성 대장에 좋은 식품 & 과민성대장증후군 처방요리 처방전 : 소마죽 만들기 - 엄지의 제왕 321회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가진단법

운전,수업, 회의 등 특정한 상황에서만 배가 아프다.

변비, 설사가 잦다.

화장실을 다녀오면 일시적으로 완화

가스가 차고 복부팽만감이 있다.

잔변감이 있다.

변 대신 노랗거나 흰점액이 나온다.

식사 후 바로 화장실을 간다. (매끼 식사할 때 마다 화장실을 가는 증상)

이 증상 중 3개 이상, 한달에 3회 이상, 3달 이상 지속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이다.



대장에 좋은 음식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일으킨다?


장이 건강한 분들은 현미밥이 훨씬 좋다.

그렇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장운동을 돕는 현미, 귀리, 잡곡을 먹으면 장운동을 많이 해서 장이 예민해 과민성 증상이 심화됩니다. 장에 좋은 음식들이 오히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킨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은 속이 불편하다보니 몸에 좋은 것만 찾게 됩니다. 오히려 장에 좋지 않은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껍질이 있는 등 몸에 좋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건강한 장을 위한 솔루션

- 건강한 대장에 좋은 식품

현미밥, 강낭콩, 사과, 브로콜리, 양배추



- 과민성 대장에 좋은 식품

① 현미밥을 끊고 흰쌀밥을 먹습니다. 단 백미밥도 껍질이 있는 식품은 피합니다.

②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콩보다는 가공된 두부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두부, 흰쌀 등 장에 좋은 음식 보다는 장을 편하게 하는 부드러운 성질의 음식을 추천합니다.

③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이 사과를 먹으면 사과 속 과당이 장에 잘 흡수되지 않아 가스 발생을 높입니다. 가스로 인한 복부 팽창에 예민해집니다. 과당이 적은 과일이 장에 도움이 됩니다. 

④ 두부, 딸기, ,바나나, 토마토, 살구, 오렌지, 포드맵이 낮은 음식을 먹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포드맵이 낮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음식 : 포드맵이 높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우유가 있습니다. 






한방내과 전문의 배한호의 처방전

과민성대장증후군 처방요리! 묵은쌀로 만드는 '소마죽'을 먹어라!!


과민성대장증후군에는 햅쌀보다는 묵은쌀이 좋습니다. 

햅살은 조직이 탄탄하고 기운이 좋아서 장에서 흡수하기 위해 과한 에너지를 사용해야 되서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엉성해지고 풀어진 묵은쌀이 높은 소화력을 자랑합니다. 묵은쌀을 약처럼 끓여서 죽처럼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묵은쌀 기준은 올해 보다는 작년 쌀이 좋습니다.



엄지의 제왕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가진단법, 과민성 대장에 좋은 식품 & 과민성대장증후군 처방요리 처방전 : 소마죽 만들기 - 엄지의 제왕 321회2




소마죽 레시피


재료 : [종이컵 기준] 묵은쌀 불린쌀 2컵, 대마씨 반컵, 참깨 반컵, 소금, 참기름, 물 500cc

한시간 정도 물에 불린 묵은쌀


1. 믹서에 불린쌀 2컵, 물 150cc 넣고 갈아주세요.

팁 : 증상에 따라 묽기 정도를 조절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많이 갈고, 씹을만한 분들은 좀 덜 갈면 됩니다.)

2. 대마씨, 참깨 각각 반컵과 물 150cc를 넣고 갈아주세요.

3. 냄비에 넣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4. 소금으로 간을 하고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줍니다. 



평이한 성질의 참깨, 따뜻한 성질의 마가 대장을 따뜻하게 덥혀주고 죽이라는 조리법이 과민성대장증후군에게 좋습니다.

소중한 대장 건강 지키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