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수미네반찬, 알토란 등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에 무말랭이 무침이 나오는데요.

그냥 무말랭이로만 무침해도 맛있는데 무말랭이에 마른오징어까지 넣어줘서 정말 황금레시피입니다.

무말랭이 오징어무침 하나면 밥도둑!!!



무말랭이 오징어무침 황금레시피






◆ 무말랭이 오징어무침 황금레시피


재료 : 무말랭이 200g, 말린 오징어 큰 것 두장, 참치액 2큰술, 청주 2큰술, 맛술 2큰술, 고춧가루 6큰술, 시럽 3큰술, 간 마늘 2큰술, 생강 가루 1티스푼, 간장 6큰술, 찹쌀풀(찹쌀 2큰술, 물 6큰술)

※ 참치액이 없는 경우 멸치액젓으로 대체 가능. 그러나 멸치액젓이 참치액젓 보다는 짜기 때문에 간장 양 조절이 필요합니다. (참치액젓 대신 멸치액젓 2큰술을 넣을 경우 간장은 3큰술로 양을줄입니다. 나중에 간보고 입맛에 따라 간장 양을 늘리시면 됩니다.



무말랭이 오징어무침 황금레시피2



<무말랭이 오징어무침 만드는 법>


1. 마른 오징어는 뜨거운 물에 담가 불린다.


2. 말린 무말랭이를 세븐업 1캔과 뜨거운 물을 섞은 후에 담궈서 불린다.

꿀팁 : 무말랭이를 꼬독하고 부드럽게 잘 불리는 방법입니다.


3. 찹쌀풀을 쑨 다음 마른 오징어를 건져 뜯기 편하게 가위로 가장자리를 자른 후, 오징어 껍질 아래쪽 방향으로 오징어를 당기면서 껍질을 제거한다.

팁 : 미끄러운 경우 페이퍼 타올로 오징어를 잡고당기면 쉽게 벗겨집니다. 


4. 껍질 제거후 먹기 좋은 크기로 오징어를 자른다.


5. 자른 오징어와 뜨거운 기가 남아있는 찹쌀풀을 섞어 조금 더 부드럽게 만듭니다.


6. 양념 만들기 : 참치액 2큰술, 청주 2큰술, 맛술 2큰술, 고춧가루 6큰술, 시럽 3큰술, 간 마늘 2큰술, 생강 가루 1티스푼, 간장 6큰술, 찹쌀풀(찹쌀 2큰술, 물 6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팁 : 양념장을 만늘 때는 시럽(꿀)은 나중에 넣습니다. 조금씩 추가하면서 입맛에 맞는 단맛을 확인한 후 가장 마지막에 마늘, 생강을 넣습니다. 


7. 불린 무말랭이를 맛이 빠지지 않을 만큼 헹군 후에 꼭 짠다.


8. 무말랭이를 찹쌀풀과 섞여진 오징어에 넣고 양념장도 조금씩 넣어가며 간을 본다.

 팁 : 처음에는 조금 짭짤하고 단맛이 돌아야 익으면서 나오는 무말랭이의 수분과 섞여 적당한 맛으로 완성됩니다. 


9. 실온에서 1~2일 정도 익힌다. 무말랭이가 조금 짜다 싶을 경우 새로운 무말랭이를 추가하면 되고 잘 익은 무말랭이는 냉장고에 넣고 먹을 때마다 참기름과 통깨를 뿌린다.






무말랭이 오징어무침 황금레시피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