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방 리얼 ID법에 따라 캘리포니아주 차량국(DMV)이 새로운 운전면허증 발급을 2018년 1월 22일 개시하면서 한인들의 새 면허증 발급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이 커지고있습니다.  연방 리얼 ID법은 테러리스트나 범죄자가 신분증을 위조 또는 도용하지 못하도록 각 주정부가 연방 정부의 기준에 맞춰 신분증을 발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리얼 ID법 전면 의무화 시점이 오는 2020년 10월로 연기됐으나 캘리포니아주는 시행 예정일인 2018년 1월22일에 맞춰 리얼 ID 운전면허증 발급을 시작했습니다.


캘리포니아 리얼 ID 발급하기 위한 필요 서류 및 방법

[이미지 출처 : FOX 40 캡쳐]


따라서 운전면허증 갱신 기한이 다가온 운전자들은 물론, 유효기간이 아직 남아있는 주민들도 DMV에 가서 리얼 ID 운전면허증으로 교체 신청이 가능합니다. 

새로울 리얼 ID 운전면허증을 받으려면 주민들은 가까움 DMV에 필요한 서류를 지참하고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리얼 ID 면허증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소셜 시큐리티 번호 증명, 캘리포니아 거주 증명 서류 등 크게 3가지가 필요합니다.  이름이 변경된 경우는 이를 증명하는 법적 서류도 첨부해야 합니다. 


신분증은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미국여권, 한국여권, 시민권 증서, 영주권 카드 등 이 중에서 하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소셜 시큐리티 번호 증명 서류는 소셜 카드나 W-2 form, 소셜 번호가 표시되어 있는 페이스텁 등 중 하나를 준비해야 합니다.

또 거주지 증명 서류로는 렌트 계약서, 각종 유틸리티 고지서, 세금 보고 서류, 은행 스테이트먼트 등 현재 주소지가 표시되어 있는 서류 중 하나를 준비해야 합니다.

신청 비용은 일반 운전면허증 및 신분증을 갱신할 때와 같이 신분증은 30달러, 운전면허증은 35달러를 지불하면 됩니다. 






가주차량등록국(DMV)를 방문하기 전 운전면허증, 리얼 ID 카드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미리 작성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클릭하시면 리얼 ID 신청하는 온라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에 따라 최근 4~5시간 줄서서 기다려야 하는 DMV 지역 사무소 방문 대기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온라인 신청자는 DMV 사이트에서 온라인 어카운트를 만든 다음 지시사항에 따라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어카운트 작성을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는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DMV 사무실입니다.

3615 S. Hope St 

LA, CA 90007

800.777.0133

월~화요일 오전 8시 ~ 오후5시

수요일 오전 9시 ~ 오후 5시

목~금요일 오전 8시 ~ 오후 5시

토요일 Closed






온라인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면  DMV를 찾아가 접수 절차를 마치면 됩니다. 


2018/08/01 - [미국생활 ] - 미국 영주권자가 해외에서 영주권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2018/07/27 - [미국생활 ] - [미국생활] 미국에서 한국 여권 재발급받기~! [한국 운전면허증갱신,재발급받기]


2018/07/24 - [미국여행] - [미국여행/ 미국 생활 정보] 미국서 한국 운전면허 인정해주는 주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