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미네반찬 31회 신년특집 비린내 제로! 김수미 표 동태탕,갓김치, 봄동겉절이, 두부조림 레시피 만드는법- 1월 2일 방송



수미네반찬 31회 비린내 제로! 김수미 표 동태탕,갓김치, 봄동겉절이, 두부조림 레시피 만드는법- 1월 2일 방송

동태탕 만드는 법


재료 : 동태, 디포리, 밴댕이, 멸치, 다시마, 무, 홍고추, 청양고추, 생강, 된장, 다진마늘, 매실, 양조간장, 고춧가루, 굵은 콩나물, 알, 이리, 양파, 대파, 육젓, 쑥갓, 미나리






1. 먼저 동태의 내장 등을 깨끗하게 씻는다.


2. 동태 지느러미를 가위로 잘라낸다.


3. 냄비에 육수낼 디포리, 밴댕이, 멸치. 다시마를 덖는다.


4. 덖은 재료에 물 1.5리터를 붓는다.


5. 무 1/4개의 껍질을 살짝 벗기고 1.5cm 정도의 두께로 도톰하게 썬다.


6. 육수가 끓는 동안 양파 반개를 큼직하게 깍뚝썰기하고 대파 1대도 큼직하게 썬다


7.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는 어슷하게 썬다.


8. 육수가 끓으면 건더기를 건지고 무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9. 양념장 만들기 : 썰어놓은 고추에 된장 1큰술, 생강 1큰술, 다진마늘 듬뿍 1큰술, 매실 1큰술, 양조간장 2.5큰술, 고춧가루 6 작은술을 섞는다.


10. 무가 익으면 동태를 넣고 동태 위에 양념장을 골고루 얹고 뚜껑을 닫고 한소끔 끓인다. 


11. 굵은 콩나물 750g을 위에 올린다. 

수미쌤 팁 : 꼭 굵은 콩나물을 넣는다. 일반 콩나물을 넣으면 국이 지저분해진다.


12. 콩나물의 숨이 죽으면 알 60g, 이리 40g을 넣는다.


13. 육젓으로 간을 맞춘다.


14. 양파,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으면 불을 끄고 쑥갓 40g, 미나리 80g을 넣고 뚜껑을 덮고 잔열로 익히면 완성.



수미네반찬 31회 비린내 제로! 김수미 표 동태탕,갓김치, 봄동겉절이, 두부조림 레시피 만드는법- 1월 2일 방송2



김수미 표 갓김치 레시피 


재료 : 갓, 소금물, 찹쌀풀, 다진마늘, 다진생강, 육젓 또는 일반 새우젓, 멸치액젓, 고춧가루, 굵은 소금, 쪽파


1. 살짝 연한 갓 2단을 준비한다.


2. 갓의 줄기 부분만 소금물에 20분 정도 절여준다.


3. 절인 갓을 줄기 사이사이 꼼꼼히 씻는다. 

수미쌤팁 : 갓은 뿌리 부분만 제거하고 머리부분은 붙어있도록 한다.


4. 헹군 갓은 물기를 빼준다.


5. 양념 만들기 : 볼에 찹쌀풀 500ml , 다진마늘 크게 1큰술, 멸치액젓 3큰술, 다진생강 1/2큰술, 육젓 2큰술 (또는 새우젓 2큰술) , 고춧가루 10큰술을 섞어주고 간은 굵은 소금 또는 새우젓 국물로 맞춘다.

설탕은 절대 사용 금물!!






6. 갓의 줄기 부분에 양념을 발라주고 갓의 이파리 부분은 양념을 훑어주듯이 바른다.


7. 양념 바른 갓을 반을 접어 이파리 부분으로 갓 줄기 부분을 돌돌 말아 통에 차곡차곡 담아준다.


8. 쪽파 반 단도 4~5줄기씩 양념을 발라 갓처럼 돌돌 말아 사이사이에 넣어준다.


9. 남은 양념에 육수를 한 컵 부어 양념국물을 만든 다음 통에 부어준다.


10. 상온에서 1~2일 보관 후 냉장고에서 3~5일 숙성 후 먹으면 된다.



수미네반찬 31회 비린내 제로! 김수미 표 동태탕,갓김치, 봄동겉절이, 두부조림 레시피 만드는법- 1월 2일 방송3



봄동겉절이 만드는 법


재료 : 봄동, 쪽파, 부추, 멸치액젓, 육젓, 다진마늘, 다진생강, 고춧가루, 통깨


1. 양념장 만들기 : 볼에 멸치액젓 3큰술, 육젓 1큰술, 다진마늘 크게 1큰술, 다진생강 1/2큰술, 고춧가루 6큰술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팁 : 찹쌀풀은 넣지 않는다.


2. 양념장이 되직하면 육수를 넣는다.


3. 봄동을 깨끗히 씻어 물기를 빼주고 크기가 큰 봄동은 한 번 잘라준다.


4. 쪽파, 부추는 3등분 해준다.




5. 준비한 재료를 양념장에 넣고 아기 다루듯이 살살 버무려주고 통깨를 뿌리면 김수미 표 봄동 겉절이 완성!



수미네반찬 31회 비린내 제로! 김수미 표 동태탕,갓김치, 봄동겉절이, 두부조림 레시피 만드는법- 1월 2일 방송4



김수미표 두부조림 만드는 법


재료 :  두부, 올리브오일, 쪽파, 청양고추, 홍고추, 양조간장, 다진마늘, 참기름, 고춧가루, 양파, 통깨


1. 두부 한모를 준비한다.


2. 키친타올로 두부의 수분을 먼저 빼준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두부를 도톰하게 썰어 약 불에서 노릇하게 구워준다. 

수미쌤 팁 : 너무 구우면 나중에 두부의 식감이 질겨지기 때문에 겉만 노릇할 정도만 구워준다.






4. 양념장 만들기 : 쪽파 2줄기를 잘게 썰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를 다지고 양조간장 3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물 2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을 섞는다.


5. 양파 반 개를 채 썰어 올리브유에 볶아준다.


6. 양념장을 구워진 두부 위에 얹어주고 약한 불로 조린다.


7. 두부에 양념장이 배어들면 접시에 얹고 통깨 뿌리면 완성


8. 또 다른 접시에 두부조림을 얹고 볶아둔 양파를 고명처럼 얹어주고 통깨로 마무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