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풀 안쑤고 육수도 필요없는 초간단 김장김치 레시피 [요리 꿀팁]




- 초간단 김장김치 레시피


재료 : 배추 10포기, 양파 4개, 배 4개, 쪽파, 갓, 무 2개, 소금 12컵, 물 10리터, 대두콩 2컵, 생새우 2컵 반, 새우젓2컵 반, 고춧가루 20컵, 액젓 2컵 반, 간 마늘 2컵 반, 간 생강 1/2컵, 소주 2컵




풀 안쑤고 육수도 필요없는 초간단 김장김치 레시피 [요리 꿀팁]4





- 배추 절이기 [배추 10포기 기준]


1. 물 10리터에 소금 2컵을 잘 저은 물에 배추를 푹 담궈줍니다.


2. 배추 1포기에 소금 한 컵을 사용해서 배추 줄기쪽 부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꿀팁 : 배추 줄기의 두꺼운 부분에 소금을 골고루 제대로 뿌리면 1년동안 싱싱하고 아삭한 김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3. 배추를 2~3시간 후에 뒤집어 줍니다. 뒤집은 후 7~8시간을 절여줍니다. (총 10시간 배추 절이기)






풀 안쑤고 육수도 필요없는 초간단 김장김치 레시피 [요리 꿀팁]5




- 풀 쑤지 않고 김칫소(양념) 만드는 법


1. 무는 채썰고 쪽파와 갓은 4cm 길이로 자릅니다.


2. 물에 불린 대두콩 2컵을 전자레인지에 5분 돌린 후 믹서기에 넣어주세요.


꿀팁 : 대두콩에 있는 탄수화물 성분이 찹쌀품을 역할을 해줍니다. 그 뿐 아니라 콩물에 감칫말을 내주는 성분이 있어서 육수가 필요없습니다.


3. 새우젓 2컵 반, 생새우 2컵 반을 믹서기에 대두콩과 같이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4. 김치 버무릴 통에 믹서기에 간 것들을 넣어준 후, 간 양파 4개, 간 배 4개, 고춧가루 20컵, 액젓 2컵 반, 간 마늘 2컵 반, 간 생강 1/2컵, 소주 2컵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꿀팁 : 소주를 넣어주면 젓갈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오래 먹을 수 있게 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5. 섞어준 양념에 무채, 갓, 쪽파를 넣어 양념과 함께 버무려 주세요. 






- 배추 버무리기


1. 배추 전체에 김칫소를 한번 쓰윽~ 문질러주세요. (꼼꼼히 할 필요없고 말 그래도 쓰윽~


2. 배추의 윗 줄기부터 김칫소를 넣어주세요. 


꿀팁 : 김치통에 김치를 차곡차곡 쌓아놓다보면 김칫국물이 흘러내려 이파리쪽은 나중에 양념이 많아 짜고 이파리가 시들시들해집니다. 그러므로 이파리쪽에는 깁칫소를 넣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3. 배추 줄기에 양념을 넣어주고 뒤집어서 덜 묻은 부위에 양념을 추가해주고 배추 겉잎으로 싸매면 됩니다.


꿀팁 : 김장김치를 김치통에 넣고나면 공기 접촉으로 인해 맨 위의 김치는 맛이 없게 됩니다. 배추 손질할 때 남은 이파리를 김치통 맨 위에 이불 덮듯이 덮어주세요.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할 수 있어서 맛있는 김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풀 안쑤고 육수도 필요없는 초간단 김장김치 레시피 [요리 꿀팁]7

풀 안쑤고 육수도 필요없는 초간단 김장김치 레시피 [요리 꿀팁]8




- 김칫소 활용법


김장김치를 담글 때 김칫소를 넉넉하게 하면 나중에 수월하게 깍두기 등 각종 김치를 담글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김장김치 담글 때 무를 소금에 1시간 정도 따로 절여놓은 후 남은 김칫소에 버무리기만 하면 순식간에 깍두기 하나를 더 만들 수 있습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