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천연 소화제 건강 식품 꿀팁

JINI-US HAPPYJINI 2018.11.07 07:44


▶ 천연 소화제 건강 식품 꿀팁



동의보감에서 무는 오장의 나쁜 기운까지 씻어내고 기를 내리는데 가장 빠른 채소하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옛날부터 무는 천연 소화제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무는 매우면서도 단맛을 지니고 있으며 성질이 따뜻하고 '디아스티제'라는 소화 효소가 풍부합니다. 

무는 밀, 보리, 메밀 등으로 만든 음식을 소화시키는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면 종류의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무 껍질에 소화 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통째로 갈아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천연 소화제 건강 식품 꿀팁 팥죽 ㅣ 무





팥의 성질은 차갑기 때문에 소화가 안될 때 위장으로 몰리는 열을 식혀줍니다. 팥네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기 때문에 위산이 높아지는 것을 낮춰주고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팥 껍질에 영양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몸이 찬 사람일 경우 장기간 먹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 마는 '산에서 나는 약'이라고 '산약'이라고 불리울만큼 한약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마는 오장육부를 튼튼하게하고 원기회복에 탁월하여 천연 소화제로 자주 사용됩니다. 마의 끈적끈적한 질감은 뮤신이라는 성분때문입니다. 뮤신은 단백질의 흡수를 돕고 위벽을 보호합니다. 익히지 않고 생으로 갈아 먹어도 좋고 쌀과 함게 죽으로 먹으면 위염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천연 소화제 건강 식품 꿀팁 마 ㅣ 호박죽 ㅣ 새우젓





호박죽

호박은 흙의 기운을 지닌 약재로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박 속 천연 당분은 위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에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호박죽으로 섭취하면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위장이 약해졌을 때 좋습니다. 



새우젓

새우젓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섭취할 때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새우젓은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 돼지고기의 찬 성질을 보완해 소화를 도와줍니다. 더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보호하는 기능까지 합니다. 





천연 소화제 건강 식품 꿀팁 양파





양파

양파는 겨울철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소화가 안되거나 헛배가 부른 경우에 좋습니다. 양파의 매운맛과 자극적인 향은 위염을 일으킬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막아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천연 소화제 건강 식품 꿀팁 생강차




생강차

생강차는 몸 속을 따뜻하게 해주어 소화를 돕는데 탁월하며 감기에 걸렸을 경우에도 좋습니다. 생강은 위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맵고 알싸한 성분이 살균작용까지 해서 식중독을 막아줍니다. 생강 껍질은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섭취한다면 껍질을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소화제 건강 식품 꿀팁 매실청 ㅣ 찹쌀




매실청

매실에 함유된 다양한 유기산은 소화액과 소화 효소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어 소화가 잘되고 식욕을 돋아줍니다. 체기가 있을 때 매실 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급성 소화불량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찹쌀

찹쌀은 소화 기능을 정상화시킬 때 좋습니다. 소음인 체질의 위장병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볶아서 섭취하면 설사를 가라앉히고 죽으로 섭취하면 위를 편하게하고 복통을 멈추게 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섭취 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