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본에 충실한 재테크 비법~! 통장 쪼개기 왜 해야하나?


재테크의 고수들에게는 엄청난 비법이 숨어있는 듯 하지만 사실 그 속을 들여다보면 시작은 기본에 충실하다는 것! 그 기본이 무엇일까요?


통장 쪼개기는 돈을 목적에 맞게 소비 할 수 있도록 연상회로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합니다. 일상에서 몸에 밴 습관을 바꾸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조사비 통장은 경조사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연상회로를 만드는 것이고, 비상금 통장은 비상 사태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연상회로를 만들어 몸에 밴 습관들을 바꾸는 과정인 것입니다. 돈의 사용처가 분명한 목적이 있는 돈은 허무하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재테크의 고수되기! 기본에 충실한 재테크 비법 [통장쪼개기 왜 해야하나?]


통장 쪼개기가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세분화 되면서 그 과정이 개인에게 맞는 재테크의 비법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1단계 급여통장 쪼개기!

급여통장과 생활비 통장을 분리합니다. 급여를 받는 날 생활비 통장으로 한달간 사용할 생활비를 이체합니다. 생활비통장으로만 한 달을 살아야 한다는 연상회로를 만들어 과도한 소비를 막는 것입니다.



급여는 크게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로 나눕니다.

고정지출은 노력으로 줄이기 힘든 지출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월세, 보험료 등 입니다.

변동지출은 노력으로 줄일 수 있는 지출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택시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일 경우 덜 타면 교통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생활비가 변동지출에 속하게 됩니다. 변동지출비를 생활비통장으로 매달 이체합니다. 고정지출은 급여통장에서 바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자동이체를 합니다.






급여통장을 만들려면 어떤 통장이 좋을까요?

1. 이체, 송금 수수료가 무료여야 합니다. 각종 수수료 혜택을 확인하세요.

2. 공과금 이체 혜택 (우대금리, 대출이자 감면 등 금융 상품 혜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자주 방문할 수 있는 가까운 은행 통장이 좋습니다.


위에 나열되어 있듯이 급여통장은 금리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리저리 쪼개다 보면 평균 잔액이 낮아서 어차피 거의 이자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금리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급여통장은 생활비통장으로 자주 이체를 하기 때문에 각종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통장이 좋습니다. 이체와 출금 수수료를 무제한으로 면제해주는 통장이 있습니다. 



생활비통장을 만들려면 어떤 통장이 좋을까요?

1. 자유로운 입출금이 수월하도록 출금시에 수수료가 무료인지 중요합니다. 

2. 할인, 포인트 적립 등 체크카드의 혜택을 확인하세요.

3. 연계 금융상품 혜택 (우대금리, 대출이자 감면 등의 금융 상품 혜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현금인출할 때 편리하게 ATM이 가까운지 확인하세요.


생활비통장은 체크카드와 연계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체크카드 혜택이 좋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체크카드 실적에 따라 수수료를 우대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잘 확인해보세요. 우리은행의 다모아 체크카드는 모든 국내외 가맹점에서 0.3% 포인트를 적립해줍니다. 할인한도가 없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경조사에 참석해야 할일이 많습니다. 생활비통장을 생활비(식비,교통비,생활용품 등)와 경조사비 통장으로 나누어 매달 정해진 금액을 이체해서 따로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생활비 통장도 더 쪼갤 수 있습니다. 



2단계 비상금통장 만들기!

2014년부터 대포통장을 근절하기 위해 영업일 기준 20일 이내에 2개 이상의 예금 계좌를 개설하기가 어렵습니다. 생활비 통장을 만들고 한달 후에 비상금 통장을 만듭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떤 비상사태에 빠질지 아무도 모릅니다. 몸이 아플 수 있고 잠시 회사를 쉬어야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비상금통장이 필요합니다. 

급여통장에서 한달 생활비를 사용하는 생활비 통장과 비상금을 이체하는 비상금 통장으로 쪼갭니다.

비상금은 월급의 5~10%을 매달 이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상금통장을 만들려면 어떤 통장이 좋을까요?

비상금통장은 시중은행 보다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을 추천합니다. 출금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자유입출금식 통장이 좋습니다. 






이렇게 통장을 쪼개다보면 투자용 재테크 통장도 만들 수 있습니다. 흔히 주식투자에서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꼭 주식이 아니더라도 재테크에도 해당되는 말입니다.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먼저 파악하고 연상회로를 만들어 몸에 밴 소비 패턴을 하나씩 바꾼다면 우리 모두 언젠가는 재테크의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