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올리고면역력에 좋은 식품 들깨굴탕 레시피
끌어올린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법 음식은 ‘들깨’입니다.
들깨가 체온 유지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들깨에는 ‘리놀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리놀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열 발생이 높아지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체온을 올려줍니다.
박미경 한의사의 엄지의 밥상
겨울철 체온 건강을 위한 들깨 굴탕
동의보감에 보면 들깨가 ‘성질이 따뜻하여 기운을 돋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방약합편이라는 의서에는 들깨가 ‘뼛속에 있는 골수, 즉 정수를 보하고, 몸속의 독소를 제거해 혈액을 깨끗하게 한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들깨와 굴의 궁합은?
굴은 차가운 성질로 미끈미끈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으면 소화기능이 떨어집니다. 들깨가 차가운 음식의 영양소 흡수를 도와줍니다.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여 면역력에 도움이 되고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여기에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들깨를 넣어서 탕으로 섭취하면 면역력을 기르고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들깨는 양기를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들깨굴탕 보양식으로도 좋습니다.
▶ 들깨굴탕 레시피
재료 : 무, 파, 굴, 들깨, 간 마늘, 새우젓, 국간장, 청양고추
1) 먹기 좋게 썰어 낸 무와 대파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
2)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굴을 넣는다.
굴 씻는 방법(꿀팁) – 소금물에 살살 헹궈내듯이 씻어내면 식감을 살리고 비린내와 불순물은 제거된다
3) 간 마늘 반 스푼, 새우젓 반스푼을 넣고 국간장은 한 스푼을 넣는다.
4)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를 넣는다.
5) 다시 한 번 한소끔 끓여내고 마지막으로 들깻가루르 넣는다.
요리할 때 들깻가루를 마지막에 넣는 이유는?
들깨굴탕의 경우 들깨를 약으로 쓰는 엄지의 밥상인데 한약을 만들 때 향이 들어있는 약재는 가장 마지막 순서에 넣는데 향에도 약효가 있기 때문입니다.
들깻가루는 마지막에 넣어야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들깻가루의 불포화지방산이 고온에서 오래 조리할 경우 파괴되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들깨 섭취시 주의할 점
들깻가루는 상온에서 산패될 수 있기 때문에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기름 성분이 많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하면 과다 섭취 시 소화 장애를 유발합니다.
들깨가루는 조금씩 조금씩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