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찌개 기순도명인딸고민견 레시피 알토란 불고기만드는법 모녀친정엄마의추석밥상 남은재료활용레시피 456회 0924방송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음식은 바로 엄마의 음식! 풍성한 한가위를 맞아 한식대가와 딸이 함께 보여주는 모녀의 특별한 추석밥상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식품명인 제 35호 기순도 명인의 딸이자, 28년재 엄마의 손맛을 이어가고 있는 고민견 전수자의 레시피를 알려드립니다.
국보급 전통 장 명인의 추석밥상 고민견 전수자의 전찌개와 불고기!
남은 재료와 전통 장을 활용한 쉽고 간단한 한 상~ 묵은지와 양념장을 활용해, 명절 남은 전 활용은 물론 기름진 음식이 싹 내려가는 시원하고 칼칼한 전찌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전찌개 레시피
재료 : 모둠전, 쌀뜨물 600ml, 묵은김치 100그램, 양파 반개, 무 200그램, 대파 반 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양념재료 : 고추장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중간장 4큰술
<전찌개 만드는법>
1.크기가 큰 전은 한입크기로 썰고, 무 200그램은 나박 썰고 양파 반개는 깍둑 썰고, 묵은지 100그램은 한입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2.양념장 만들기 : 고추장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중간장 4큰술을 넣고 섞어 만든다.
tips : 중간장은 2~3년 숙성된 한식 간장을 뜻한다. 국간장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3.냄비에 썬 무, 양파를 깔고 위에 썬 묵은지를 올린 후, 쌀뜨물 600ml를 붓고 끓인다.
4.국물이 끓으면 손질한 모둠 전을 냄비에 차곡차곡 둘러 넣는다.
팁 : 찢어지기 쉬운 채소전은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풀어지기 쉬운 동그랑땡을 제외한 어떤 전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5.만은 양념장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손질한 대파 반 대, 어슷 썬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를 넣고 불을 줄이고 살짝 끓여주면 전찌개 완성.
설탕 없이 조청과 배즙으로 감칠맛 끌어올린 추석 필수 메뉴 불고기
대한민국 전통 장 명인 기숨도 명인의 딸 고민견 전수자의 불고기 비법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불고기 레시피
재료 : 불고기용 한우 600그램, 당근 1개, 양파 1개, 새송이버섯 1개, 물 240ml, 대파 1개
양념재료 : 배 반개, 진장 6큰술, 참기름 4큰술, 조청 4큰술, 다진마늘 2큰술
<불고기 만들기>
1.배 반개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강판에 간 후, 체에 걸러 배즙을 낸다.
tips : 배즙을 체에 걸러 사용하면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2.불고기 양념 만들기 : 배즙에 진장 6큰술, 다진마늘 2큰술, 조청 4큰술, 참기름 4큰술을 넣고 섞는다.
팁 : 진장은 5년 이상 숙성된 한식 간장입니다. 양조간장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조청을 사용하면 더 깊고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3.불고기용 소고기 600그램을 먹기 좋게 썰어 만든 양념을 넣고 5분간 재운다.
팁 : 불고기용 고기는 단면이 얇아 육즙이 빠질 수 있어 핏물을 제거하지 않고 바로 사용한다.
4.양파, 새송이버섯, 당근, 대파 각 1개씩 썰어 준비한다.
5.달군 팬에 양념한 고기에 물 240ml를 넣고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손질한 채소를 넣고 볶아주면 불고기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