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혹난소혹 예방법 여성암증상과 가족력 유방암난소암유전자검사보험적용대상
여성들을 두렵게하는 자궁의혹! 자궁혹은 암의 씨앗으로 여성만이 겪는 극심한 고통입니다.
여성들이 자궁의 혹을 특히 더 두려워하는 이유는 뭘까요?
자궁은 생식기관이기 때문에 혹 발생 자체가 두려움을 유발합니다. 자궁에 혹이 생길 때는 골반통, 극심한 생리통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요소로 자궁혹에 대한 걱정이 더 높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경우, 관련 질환이 있는지 검사해야 합니다.
자궁암, 자궁혹의 종류에 따라 정확한 위치가 어떻게 될까요?
자궁 입구 쪽에 생기는 암이 자궁 경부암, 용종이 생기면 자궁 경부 용종이라 합니다. 자궁 안쪽인 몸통의 내막쪽에 생기면 자궁내막용종, 근육층에 생기면 자궁근종이라 합니다.
안쪽에 생기면 자궁 내막암이라고 하고 나팔관에 생기면 나팔관 암, 난소에 생기면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자궁 근종이 무조건 암이 되나요?
자궁근종은 보통 여성 60~70% 가 갖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상없이 지내는 이유가 질 출혈을 일으키지 않는 곳에 작은 크기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궁근종의 대부분인 악성종양이 아닌, 양성종양입니다. 자궁근종도 추후에 암 변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정기 검진이 필수입니다.
자궁에 혹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있나요?
자궁의 혹이 발생했을 때 대부분 자궁 근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 혹 증상은 생리통이 증가한다거나, 생리량 증가로 빈혈 발생, 생리 기간 외 출혈 등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서 자궁 혹은 골반 초음파 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궁 혹이 큰 경우에는 아랫배에 딱딱한 혹으로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30cm 정도의 큰혹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큰 혹은 방광을 눌러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장을 누르기 때문에 변비를 일으키기도 하고 심한경우 허리까지 눌러 허리가 아플수도 있습니다. 만 20세 이상 여성은 2년마다 초음파 검사가 필수입니다.
폐경 이후에는 자궁 혹이 스스로 없어진다는데 사실인가요?
폐경 후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 감소합니다. 자궁근종은 에스트로겐 영향으로 크기 변화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이미 생긴 자궁근종이 여성호르몬 영향이 없다고 해서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폐경 후에도 자궁 근종 유지 또는 석회화가 이루어져 딱딱해집니다. 이미 생긴 자궁근종 절대 없어지지 않습닏. 폐경 여부 상관없이 적절한 치료는 필수입니다.
자궁혹보다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난소에 생기는 혹입니다.
난소 혹이 더 위험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난소 혹은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어떤 출혈이라든지, 복통 등 증상이 없습니다.
난소암 진행 시 복수가 생기게 되고, 주변에 장까지 전이가 되어 발견 당시에 이미 난소암 3,4기,말기 상태로 진단이 됩니다. 난소암은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환입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자궁경부암 검사 하나로 여성암 진료를다 했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1년마다 골반 초음파 검사를 해야 합니다.
난소암은 가족력이 있나요?
난소암은 가족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직계가족(엄마,이모,여동생) 중 2명 이상 유방암, 난소암 병력이 있다면 난소암 유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전성 높은 난소암은 정기검진, 유전자 검사가 필요합니다.
유방암, 난소암 유전자검사는 비용이 비쌉니다. 하지만 보험 기준에 적합 시 고위험 유방암 환자로 분류되어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유방암 & 난소암 유전자 검사 보험 적용 대상
1. 35세 미만 유방암 발병 여성
2. 가족 중 2명 이상 유방암, 난소암 발병 여성
3. 남성이 유방암 발병 (남성 유방암 환자의 경우 유방암 요인이 있기 때문에 유전자 검사의 대상이 된다.)
자궁, 난소에 비정상적인 세포가 자라지 못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 난소 혈액 순환 원활, 호르몬 균형으로 예방합니다. 꾸준한 운동이 자궁, 난소 혹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예방운동법과 식품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